부조 방식이 도입되었습니다. 현대사회에서도 여전히 여러 가지 형태의 공공부조 제도가 존재하며, 그중 대표적인 것은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이하 ‘국민기초’)이라고 할 수 있다. 본 보고서에서는 이러한 한국의 공공부조 제도들 가운데 비교적 역사가 오래된 두 가지 제도인 고구려의 진대법과 고려
수급권자 중심의 선별적 급여 체계에서 벗어나 차상위계층 및 저소득층 전체를 포괄하는 방식으로 변화했다. 최근에는 소득주도성장이라는 새로운 패러다임 속에서 최저임금 인상, 근로장려세제 확대 등 각종 지원책이 실시되고 있다. 한국의 사회복지법 내용은 강제규정보다 자발적으로 규정하는 경
수있는 것도 많다. 우선 그 기능이 제대로 시행이 되었는가 하는 점의 문제이다. 그리고 내용으로 보았을 경우 제도의 이어짐은 찾을 수 있겠지만 각 시기별 제도의 성립과정에 있어서 보편적 이념이 존재하였는가 하는 것에 있어서는 찾아볼 수있는 것이 없다. 삼국시대에는 어떠한 빈민시혜에 대한
우리나라에서는 사회복지 서비스 혹은 사회복지사업라고 한다.
사회서비스는 영국에서 매우 포괄적인 의미로 사용되어 왔다. 2차 세계대전이라는 특수한 상황으로 인해 사회보험과 공공부조 뿐만 아니라 보건의료와 주택정책이 사회복지정책의 영역에 포함되었고, 무상 의무교육이 중학교로 확대
등의 근저(根底)에 공통적으로 작용하는 정책목표로서, 또는 이들 정책이나 제도가 실현하려고 지향하는 목적의 개념으로서 파악하는 경우도 있으나, 보통은 제도적 개념으로 사용한다. 좁은 뜻의 사회복지는 아동·노인·장애인에 대하여 금전 급부 이외의 이른바 서비스 급부의 방법으로 행하여지는
전래된 이후 한국의 불교사를 보건대 한국의 불교는 대승불교였으며 대승불교의 사상 가운데 사회복지의 이념 내지 사상으로서는 자비, 보시, 보은, 복전사상과 연기 사상을 들 수가 있다. 더불어 이와 같은 불교사회복지 이념의 전제로서는 불성과 무상관 그리고 무아관을 들 수 있다.
가. 자비사상
중용이나 맹자에서 말하였다(인자인야․중용, 인야자인야․孟子) 즉, 인(仁)과 인(人)은 같은 개념으로 보았다. 사람을 떠나서는 인을 말할 수 없으나, 사람이 모두 仁하다는 뜻은 아니다. 사람이 人身을 가지고 사람답게 될 수있는 것은 仁이 있음으로써 이니, 사람으로서 不仁하다면 사람답지
우리나라 풍토에 깊이 뿌리박은 것이기 때문에, 한국 땅과 사람의 문화와 경관을 이해하기 위한 중요한 연구 주제이다. 마지막으로 보다 구체적인 현실 인식을 통해 현대인의 좌표를 보다 심층적으로 이해하려는 학문인 문화학과 예술의 본질 또는 특성 등을 연구하는 예술학에 관해 서술하겠다.
수는 없는 것이다. 우리는 그것을 위민정치(爲民政治)라고 불러왔었고, 그것이 애민사상(愛民思想)과 농자천하지대본(農者天下之大本)이라는 민본주의(民本主義) 사상과 결부될 때 그것은 당연히 사회복지 관점에서의 정책이라고 말할 수있는 것이다. 이러한 것마저도 모두 아니라고 부정을 한다면